저의 경우는 인터넷이 한시간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10여초 정도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여 게임을 하다가 나가지는 등의 문제로 상당기간 문제가 되었는데요.
이런 부분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가 속도 저하가 아닐까 생각이 되어 어떻게 조치를 해야 하는지 알아볼까 합니다.
1. 인터넷 속도가 정말 느려진 것인지 확인하기
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fast.com에서는 아주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속도, 지연시간, 업로드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.
최근에는 대부분 100MB 수준의 회선이 보편적이기 때문에 50Mbps가 넘는 경우가 일반적이고, 최소한 10~20Mbps 이상이 나와야 HD 수준의 영상 스트리밍에 불편함이 없는 수준이라고 합니다.
해당 수치가 실제로 낮게 나온다면 각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수치도 체크해보고 실제 저하가 발생하는가 여부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.
2. 컴퓨터 성능과 프로그램 확인
컴퓨터 성능이 떨어지거나 지나치게 많은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있는 경우에 PC가 전체적으로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작업 관리자에서 성능 탭을 보면 CPU, 메모리, 이더넷 등 얼마나 점유를 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어떠한 영향으로 점유를 하는지 프로그램과 프로세스를 점검해봅니다.
일반적으로 그리드, 보안 프로그램이 윈도우의 시작과 함께 실행되어 지속적으로 저하를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
3. 네트워크, 공유기 점검, 네트워크 부하 확인
한 회선을 여러명이나 기기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 지나치게 많은 부하가 생겨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예를 들면 카페, 독서실 등 다수가 사용하는 공간의 회선이 대역폭으로 감당할 수 없는 트래픽이 몰리는 경우, 가정집에서 IPTV를 보며 모바일 와이파이, PC 등을 동시에 쓸 경우 느려질 수 있습니다.
네트워크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해주거나 공유기를 초기화를 시도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봅니다.